2015/07/19

[Korean] Sound Voltex Booth 녹화/방송방법

 이 포스팅은 협력자의 도움에 힘입어 작성된 내용이며, 그 분들의 도움/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Konami Digital Entertainment사의 Sound Voltex Booth의 녹화/방송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5년 7월 19일 작성시점인 현재 최신작은 Gravity Wars이며, 1280x720 60Hz 해상도를 옆으로 세로로 화면을 표시하고 있습니다.도중에 기판이 바뀐 것 같긴 한데, 기판에 대한 정보를 접한 적이 없어서 부정확한 면이 있지만, 대체로 통용될 방법을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신호자체가 RGB신호이므로 RGB 컬러 입력만을 언급하며, 컴포넌트로 변환된 신호의 캡쳐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1. 국내 SDVX 기계의 사양
- 제가 확인했을 II시절 당시, 기판의 화면출력은 D-SUB 1개만 있으며, 반드시 분배기를 쓸 수 밖에 없는 구성입니다. 최근 기판이 신형으로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되었든 분배기 사용 방향으로 설명합니다.
- 경우에 따라 출력이 DVI-I 일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디지털 신호로 출력되기에 디지털 분배기를 권장합니다.

 - 해상도 : 1280x720 60Hz
 - D-SUB 또는 DVI-I : 기계 모니터용
 - 3.5파이 스테레오 음성 : Y잭으로 분배 또는 앰프에 물리는 RCA케이블을 분배기를 통해 분배

 그림1. SDVX의 기판사진 (2014년 6월 18일 시점, 사진제공 tomoru)



2. 필요한 장비
 - 캡쳐장치 : Full HD DSUB/DVI/HDMI 중 어느 하나를 지원하는 모든 장비 사용가능
 - DVI-HDMI케이블 또는 DVI-to-HDMI젠더+HDMI케이블, 또는 DSUB케이블+DSUB-DVI젠더
 - 3.5-3.5 스테레오 케이블 또는 3.5-RCA 좌우음성 케이블
- D-SUB 분배기 또는 DVI/HDMI 분배기

3. 준비물

a. 캡쳐보드 : 1280x720 해상도를 지원하는 밑의 리스트에서 한 개 골라서 씁니다.
 - Avermedia Game Broadcaster HD C127 (아날로그, 디지털)
 - Micomsoft SC-500N1/DVI (아날로그, 디지털)
 - Micomsoft SC-512N1-L/DVI (아날로그, 디지털)
 - Skydigital SKYHD CaptureX HDMI (디지털 only)
 - Skydigital SKYHD Supercast X6 (디지털 only)
 - Avermedia Live Gamer Portable HD C875 (디지털 only, 휴대용)

 기본적으로 IIDX의 경우와 동일하지만, 반드시 분배기를 사용되는 점만 다릅니다. 분배기는 저렴한 HDMI분배기를 사용하거나 DVI-I 분배기 ATEN VS162를 값싸게 구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필자가 직접 캡쳐했을 당시에는 기판출력이 DSUB였기 때문에 C127을 사용하여 DSUB입력으로 성공하였습니다. 디지털일 경우, HDMI로 잡으면 되지만 검은색 여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날로그로 잡으면 이런 문제는 나타나지 않지만, 디지털로 캡쳐하고자 한다면 여백으로 인한 강제 스케일링이 발생할 경우 감안하거나, 중간에 EDID/DDC 에뮬레이터를 도입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b. 필요한 장비/케이블
 - 디지털 : HDMI-HDMI 또는 DVI-DVI 케이블과 DVI-HDMI젠더
 - 아날로그 : DSUB-DSUB 케이블
 - 3.5파이 스테레오 음성 Y잭
 - 3.5-RCA 스테레오 음성케이블
 - EDID/DDC 정보가 내장 또는 신호를 패스쓰루 가능한  1:2 분배기

c. PC로 캡쳐할 경우 PC의 권장사양
 - CPU : i3-2100 또는 그에 준하는 AMD CPU
 - RAM : 2GB x 2
 - HDD : 용량무관 SATA HDD 1개, 가능하면 운영체제와 녹화공간을 물리적 별도 2개 HDD 권장
 - GPU : 필요없음

 HDD를 파티션이 아닌 별도 2개로 권장하는 이유는 OS에 의한 HDD에 작업이 걸릴 때, 녹화를 하게되면 간혹 녹화가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녹화하기 위해서는 녹화전용의 별도 HDD를 장착할 것을 권합니다.

d. 거치형 단독장비로 캡쳐할 경우
 최근 Skydigital사에서 장비 하나만으로 PC없이 방송할 수 있는 새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은 예전부터 존재하였지만, 프로용 장비에서만 가능하던 기능으로 17만원 정도의 투자로 간단한 사용방법과 관리이점의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스펙은 관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PC없이 아프리카, twitch, ustream, youtube로 사전에 설정된 세팅으로 버튼 하나만 눌러 방송시작 및 종료가 가능합니다.
 - 관리상 PC없이 간단한 버튼 하나만으로 쓰기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 현재 다음측이 RTMP 수신주소를 공개해주지 않아 다음팟 방송은 불가능합니다. 아프리카는 최근 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하여 T3 제품 하나만으로도 PC없이 방송 가능합니다.
 - 환경상, 프로용 고급장비가 아닌 경우, 화면을 90도 회전 불가능합니다. 단순 녹화일 경우 나중에 편집하면 되지만 실시간 방송일 경우 시청측이 알아서 회전시켜야 합니다.

4. 케이블 연결 및 순서
 - DSUB 또는 DVI 출력을 분배기에 연결, 분배기에서 각각 모니터/캡쳐보드에 연결
 - 음성을 Y잭을 통해 분배하여 캡쳐보드 또는 PC 사운드입력에 연결
 - 캡쳐PC 또는 장비 전원 ON
 - SDVX 전원 ON
 - 녹화/방송


5. 캡쳐옵션

- 인터넷 회선을 적어도 VDSL이상급으로 준비, FTTH 적극권장

인코더 :  H.264 (Intel Quick Sync)로 권장
해상도 : 1280x720
크기조절방법 : Lanczos
Bitrate : 회선에 따라 2000~4000kbps
프레임수 : 60fps 또는 원본
화면 90도 회전 필수

그림 2. 데모화면 캡쳐 (Avermedia Game Broadcaster HD, DSUB 아날로그 입력)

 그림 3. [그림 2]를 90도 회전
6. 결과 및 문제점
 - 디지털 캡쳐일 경우, 바깥쪽에 검은색 여백이 생기는 경우가 있음.
 - DSUB 아날로그로 받을 시 문제없음
 - EDID 에뮬레이터 사용시 디지털 입력에도 강제 스케일링을 피할 수 있음
 - 캡쳐보드 입력신호 차이 : 아날로그 vs 디지털
큰 차이는 없지만 디지털은 무손실(엄밀히는 RGB888->YUV422로 색상 손실있음) 퍼펙트하게 1:1 pixel 대응 노이즈없이 캡쳐가능, 아날로그는 케이블거리 및 주변 전자파노이즈에 따른 손실 및 영상 가장자리 1~2픽셀 위치가 어긋나 잘리는 부분 있음.
 - 자세한 내용은 IIDX 관련 포스팅 참조


7. Special Thanks
 - (구) 까치산 오신 게임장 : 장소제공
 - KIEN : 작업협조
 - tomoru : 기판 사진제공

19 comments:

  1. 안녕하세요? 슈팅게임 60프레임 방송을 위해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하던 차에 알게되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크라운 케이스를 보유중에 있으며, 슈팅게임 방송을 위해 J-Rok와 슈캐x6를 조합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J-rok는 RGB를 NTSC로 변환하여 29.97프레임으로 출력한다는걸 뒤늦게 깨닫고 이런저런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특히나 슈캐x6는 도돈파치, 대왕생 두 기판의 신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방송이 불가능 하였습니다.
    (그 외 기판은 1945-2, 1999, 건버드2, 벌공 후타리 등이 있으며 이들은 제대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슈캐는 처음에는 영상은 나오지 않고 소리만 나와 한번 교체를 받았습니다만, 일부 기판의 신호만 받지 못하는걸로 봐선 슈캐의 호환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만 의문인것은 J-rok를 통해 NTSC 신호로 변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오지 않는거긴 합니다ㅎㅎ

    그래서 이번에는 pexhdcap를 구매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시 60프레임 방송을 시도해보려 합니다.

    기판의 신호를 바로 받으면 큰일 난다는 포스팅에 후덜덜 거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구성하는게 좋을지,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ReplyDelete
    Replies
    1. 1. 먼저 JAMMA기판 얘기부터 말씀드리자면, 말만 표준방식이지 영상표준은 240p라는 틀만 있고, 실제 세부스펙은 표준이 없어 중구난방입니다. 그래서 캡쳐 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브라운관 모니터는 이런 스펙에 둔감하게 무슨 신호든 다 받아주다보니 같게 보이지만, 캡쳐보드나 LCD모니터들은 그런 특이한 신호규격들을 일일이 다 맞춰줄 수 없으므로 못받아주는 게 보통입니다. 물론 산업용모니터나 오락기용 특수 AD보드를 장착한 모니터와 특수용도 캡쳐보드들은 이런 신호들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LCD 15/24/31kHz 대응 모니터가 5-6만엔선으로 일본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2. X6는 애초에 240p 못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받아주는 장비들이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J-ROK은 영상신호를 RGB에서 NTSC로 바꿔줄 뿐, 프레임을 반으로 떨구지는 않을겁니다. 따라서 캡쳐장비가 240p60 캡쳐만 제대로 지원하면 J-ROK 써서 S비디오 또는 컴포넌트로 변환해도 60프레임 그대로 받을 수 있을겁니다. 말씀하신 기판들이 224p 또는 240p60으로 출력되는데, 캡쳐장비들이 이걸 480i로 인식하고 잡으면 29.97이 되고 그대로 프로그레시브로 받아주면 240p60이 됩니다.

      3. 노파심에서 역으로 말씀드리는데, 혹시 스카이디지탈 자체 소프트웨어로 사용하셔서 캡쳐하신 것은 아니신지요? 그것으로 작업하셨다면 캡쳐 될 것도 안되는 상황이 발생될테니, amarecTV나 다음팟, OBS 등을 권장합니다.

      4. 제가 직접 확인한 240p60 대응되는 장비들 리스트입니다.
      RGB / Component 입력 : SC-500N1/DVI(=PEXHDCAP), SC-512N1-L/DVI(=PEXHDCAP60L) 지연1fps
      Composite / S-Video 입력: PC-SDVD/U2G 지연 측정결과 없음(눈으로 봤을 때 2~4fps)
      PEXHDCAP은 호환성리스트에서 위의 기판들은 캡쳐가 확실하지만, 버팔로 PC-SDVD/U2G는 카메라로 240p60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을 뿐, 기판신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장담 못드립니다.

      경험상 위의 언급된 기판은 모두 제가 잡아본 적 있으며, 장비는 인코더 "XAV-2s"와 TV카드 "SKY RED"로 사용하였습니다. XAV-2s는 괴상한 sync(프레임/주파수)를 어느정도 바로잡아주는 기능이 있어 광범위한 기판이 대응가능한데, 이렇게 인코더가 어느정도 바로잡아줘도 결국 캡쳐보드가 못받아주면 의미없으므로 복불복입니다. 다행히도 RED가 480i로서 잘 잡아주었기 때문에 2-3년전에 잠시나마 일산 아카데미에 위의 장비를 도입하여 슈팅기판 방송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X6는 일본산 게임들 기판녹화는 고려대상에 들어갈 일도 없는 제품이므로 안나오는 게 정상이며, 운좋게 나오는 기판도 있긴 있을겁니다. 그나저나 기판-JROK-X6 컴포넌트로 일부 기판이 받았다는 말씀이신 것 같은데, 스펙정보상에 없는 컴포넌트 480i가 지원한다는 소리 같네요.

      5. 갖고계신 J-ROK 컨버터가 무슨 버전인지 모르겠는데, composite / S-video만 있는 것이면 PEXHDCAP으로 60프레임 못잡습니다. 이 캡쳐보드는 4번에서 언급한대로 component부터 240p60 잡아줍니다. 따라서 component J-ROK 컨버터가 필요하거나, composite/S-video에서 240p60을 지원하는 다른 캡쳐장비 또는 PEXHDCAP로 다이렉트 RGB 캡쳐하셔야 합니다. 안전 및 편의상, 쓰시던 대로 J-ROK 컨버터가 가장 편리하며, R/G/B 각각 가변저항이 달려있어서 아무 걱정없이 연결만 하면 됩니다. 240p 저해상도면 RGB건 컴포넌트건 별로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워낙의 저해상도이다보니 심지어 S-Video도 만족할만한 수준의 화질이 나옵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건 음성신호는 자체적으로 출력을 낮춰서 캡쳐하셨다는 말씀이신지요? 기판 자체적으로 RCA단자 라인아웃 출력이 있다면 아주 편하지만, JAMMA 10번 핀의 +극 신호를 뽑아쓰려면 10k옴 가변저항이 필요합니다. 정확히는 제대로 만드려면 콘덴서도 들어가는 회로도 있는데, 간편하게 직렬로 중간에 가변저항만 달아줘도 조절 가능하므로 저도 그렇게 하여 캡쳐하였습니다. 각 RGB 영상 신호는 각각 250옴 또는 500옴 가변저항을 직렬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1945-2, 1999, 건버드2, 케이브 CV-1000계열은 사운드 라인아웃 출력이 별도로 없는 것으로 기억하므로 필연적으로 10번 핀을 출력낮춰서 잡아야 하며, 대왕생은 IGS기판에서 라인아웃 출력이 있었는지는 기억이 안나기에 있으면 바로 물리고, 없으면 10번 따서 출력낮춰다 하시면 됩니다.

      영상신호도 허용치의 3-5배 출력으로 세지만, 소리신호는 JAMMA핀 나오는 순간부터 수십-수백배 신호로 증폭되어 있기때문에 바로 물리면 당장은 소리가 나올지는 몰라도 장비 고장납니다. CPS2(프로기어의 폭풍) 또는 MVS처럼 RCA 스테레오 단자에서 나오는 신호레벨은 바로 캡쳐해도 괜찮습니다. 어떤 기판이건간에 JAMMA핀에서 나오는 신호들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건 제 과거포스팅 http://lpokeh.blogspot.com/2014/02/jamma.html 을 참조해 보십시요.

      Delete
    2. 동기신호 출력을 깜빡했는데, 다시정리하면 JAMMA핀에서 나오는 RGBS와 음성+ 중 RGB는 각각 가변저항 500옴, S는 가변 1k옴, 음성+는 가변 10k옴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S는 조절해도 변화를 알기 힘드므로 처음에는 1k옴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Delete
    3. 답변 감사드립니다. 240p60에 대한 부분은 이해 안가는 부분도 있었는데 설명을 듣고나니 정리가 많이 되네요.

      J-rok는 4.1 버전으로서, RGB 패스스루와 컴포넌트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기 테스트는 컴포넌트를 통해 x6로 연결하였으며, (사운드는 잠마 커넥터에서 바로 뽑아서 썼습니다ㄷㄷㄷ) 캡쳐는 팟플, 슥디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둘다 초기에는 영상+사운드가 제대로 나왔었으나 어느 순간부터 사운드만 나오고 영상이 나오지 않아서 교체를 받았습니다. 듣기론 칩이 탄게 원인이라는...

      교체를 받은 뒤로는 도돈파치와 대왕생은 영상+사운드 둘다 나오지 않았으나 그외에 벌공 후타리, 1999, 1945-2, 건버드2, DnD2, 스노우브라더스로 테스트 시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왔었습니다.

      다만 팟플이 됬든 슥디 자체 소프트가 됬든 60프레임으로는 안잡혀서 말씀대로 480i로 캡쳐보드에서 잡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x6는 480i 부터 지원한다고 공식 사양이나 메뉴얼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어쨋든 테스팅 결과 PEXHDCAP 제품이 240p60 캡쳐가 가능하다니 기쁘기 그지 없네요.

      정 안되면 j-rok에서 xrgb2+ 물리고 이걸 PEXHDCAP로 받아볼 요량입니다.

      참, 한가지 더 궁금한게 있는데 혹시 가변저항은 어떤식으로 연결하셨는지 사진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elete
    4. 1. 480i로 받아도 각 캡쳐 소프트웨어의 디인터레이스 처리를 써서 60프레임 만들 수 있습니다. X6가 480i를 받는다면 다음팟으로 간단히 디인터레이스 필터를 걸어 게임화면을 60프레임으로 보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PEXHDCAP이면 네이티브로 720x240p60받아주기는 하지만 세로화면이 너무 작으니 resize필터로 세로 사이즈를 2배정도 키워주면 볼만할 겁니다.

      2. 자작케이블이 지금 손에 없기 때문에 사진은 없습니다. JROK에 둥근 나사 돌릴 수 있는 것이 RGB 영상용 각 색깔별 가변저항입니다. 음성은 직접 선 중간에 잘라다가 직렬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가변저항은 3가닥이 있으며, 인터넷에서 가변저항 연결법으로 검색하시면 방법 잘 나옵니다. 음성만 10k옴 연결하세요.

      3. JROK에 RGB 패스쓰루가 있고 그 출력이 멀티미터로 찍었을 때 전압이 최대 0.7V 이하면 회로상 가변저항을 통해 알아서 낮춰져 있는 상태이니 그걸 바로 캡쳐장비로 물려주면 에뮬레이터급 화질나옵니다. 하지만 그 패스스루가 아무처리도 거치치않은 3Vp-p 5Vp-p급 기판신호면 각각 저항회로 만들어다가 연결해야 합니다. 추천으로는 그냥 컴포넌트 나오는 것으로 따시는 게 가장 속편합니다.

      4. 예상대로 소리 나오다가 안나와서 AS받은 건은 저항없이 그냥 10번핀을 연결하셨다면 캡쳐보드의 음성칩이 타버린 겁니다. 저항연결해서 컴퓨터에 입력시키면 됩니다. DnD2같은 경우 CPS2라서 기판 자체에 스테레오 사운드 출력이 있을겁니다.(잠마하네스에서 나오는 출력은 기본적으로 모노입니다) 그런 스테레오 출력이 있으면 그것을 바로 연결하세요. 음성출력 조정할 필요도 없이 바로 캡쳐가능합니다.

      Delete
    5.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네이티브 240p에 목매는 이유는 디인터레이스를 거칠경우, 반투명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게 짝수 필드만 나오던가 또는 홀수만 나오는 현상인데, 예를 들어 대왕생에서 스프레드 봄을 쓰면 봄 이펙트가 아에 나오지 않던가 또는 화면을 뒤덮기 때문입니다.

      일단 속편하게 영상은 컴포넌트로 뽑고 음성은 세운상가에서 저항하나 사서 달아야 겠네요.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Delete
  2. 안녕하세요? 가변저항 10k옴 구매해서 연결했더니 대왕생은 음성이 나오지만 다른 기판은 음성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저항이 너무 커서 문제인건지 시간이 지나니 새빨갛게 불타오르네요.

    1K옴을 연결해도 괜찮을까요?

    ReplyDelete
    Replies
    1. 선 따서 연결한 가변저항 말고 기판마다 볼륨조절(가변저항)이 따로 달려있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게 볼륨 0 (저항=최대)로 맞추어져 있는지 확인해보십시요. 저항이 최대면 잠마선에서 나오는 신호 자체가 볼륨이 0이라서 안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잠마 10번핀과 GND를 캡쳐장비 음성 R또는 L의 +선과 -를 각각 연결해주면 됩니다. 당연한 것이라 말씀드리는 걸 깜빡했습니다. 그래도 저항이 빨개지면 다른 문제입니다.

      Delete
    2. 기판볼륨은 모두 조절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GND 연결도 했구요.

      http://urin79.com/blog/9386332 현재 사용한 가변저항입니다.

      구입처에서는 1, 3번을 사용하고 2번을 GND로 쓰면된다고 했는데, 종종 1, 2번을 사용하고 3번을 GND로 쓰라는 분들도 보이시는게 좀 의심스럽네요.

      Delete
    3. 어쩌면, 크라운 케이스에서 스피커에 물려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제가 캡쳐했던 상황과 다를 수가 있겠습니다.

      구입처의 말이 정확하겠지만 측정해서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3단자 중에 1-2와 1-3을 멀티미터의 저항측정모드로 측정해서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두 조합중 어느 한 조합이 가변저항의 볼륨조절과 상관없이 무조건 10000옴이 뜨는 조합이 있을 겁니다. 잠마10번핀을 1번핀에, 가변저항이 걸리는 곳(2번 아니면 3번)을 캡쳐장비쪽으로 빼시고, 나머지를 GND로 빼시면 됩니다.

      Delete
    4. 안녕하세요. 그간 바빠서 근 1년이 지나서야 제대로 환경구성을 완료했습니다.

      도움주신 덕분에 잘 되었네요. 이번에는 아에 고정 저항을 써서 회로 구성했고 팟플을 이용한 방송이랑 영상 녹화도 잘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Delete
  3. 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the author.

    ReplyDelete
  4. 안녕하세요. 지난번 IIDX 녹화 관련해서 물어봤던 사람입니다. 당시 답변해주신 덕분에 녹화기 설치하고 방송시스템 구축이 성공해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매우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사볼 레터박스 관련 질문이 있는데요. 현재 이지넷유비쿼터스의 NEXT-102DVI 이 모델로 사볼에 연결했는데 레터박스가 발생합니다. 현재 다나와에 있는 자료는 신형모델로 EDID 버튼이 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건 구형모델이라서 EDID 버튼이 없고 그냥 EDID 지원을 한다고만 써있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레터박스가 생겨서 좀 당황스러운데 그냥 EDID를 제대로 지원하는 스플리터를 찾아서 교체하는게 빠를까요? 그리고 그럴 경우 DVI스플리터나 HDMI 스플리터나 EDID/DDC를 지원하는 모델로 사용해야 하나요? 이 점이 궁금합니다.

    ReplyDelete
    Replies
    1. 댓글에 잘못된 내용이 있어서 수정합니다. "그냥 EDID 지원을 한다고만 써있었습니다." 가 아니고 "그냥 DDC 지원을 한다고만 써있었습니다."로 수정합니다. 구형모델 정보는 http://img.danawa.com/prod_img/500000/117/689/desc/prod_2689117/add_1/NEXT-102DVI_140611.jpg 이 이미지구요. 신형모델 정보는 http://prod.danawa.com/info/?pcode=2689117&cate=1131809#bookmark_product_information 이겁니다.

      Delete
    2. 잘 됐다니 다행입니다. 답변은 심플합니다. 케이스바이케이스가 워낙 많아서 장담은 못해도 EDID버튼이 있다는 소리는 해상도정보 저장기능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찾아보니 부담스러운 가격도 아니던데 구입해서 테스트해보길 권해드립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장담은 못드려도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Delete
  5. 바로 신형모델로 교체해보니까 레터박스가 없어졌습니다. ( https://twitter.com/KG_108/status/1022346661060739072 ) 사볼 방송 후속으로 DDR 방송을 염두해두고 있었는데 사볼 모니터하고 DDR 모니터 제조사가 같은 곳이라서 한시름 덜게 되었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ReplyDelete
  6. 안녕하세요! 제가 다니고 있는 오락실의 허가를 받아서 개인장비로 녹화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놈의 레터박스를 도저히 해결할수가 없네요 ㅠㅠㅠ 혹시 edid 에뮬레이터를 어떠한 방식으로 써야하는건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추가로 정보를 드리자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플리터는 gofango prophecy intelligent (https://www.amazon.com/gp/product/B079HJWF31/ref=ppx_yo_dt_b_asin_title_o01_s01?ie=UTF8&psc=1)이고요 캡쳐보드는 avermedia live gamer ultra (gc553) 쓰고 있습니다. 스플리터애 edid 기능이 있는것 같긴한데 그럼에도 자꾸 레터 박스가 생기네요 ㅠㅠ 제가 뭔가 잘못 쓰고 있는것인지...

      Delete
    2. 답장이 늦었습니다.
      제품 사진을 보니까 뒷면에 딥스위치로 4개를 조작해서 16가지 모드를 설정하는 게 가능해보이는데 메뉴얼을 보시면 답이 있을 수 있으니 메뉴얼부터 보고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