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6

[Korean] eXA-Arcadia 소개

 이번 포스팅에는 최근(이라 해도 2020년 겨울..)에 큰 마음먹고 지른 eXA-Arcadia라는 아케이드 게임기판을 소개할까 합니다. 사실 이 기판을 사놓고 저말고도 국내에 구입한 사람이 있는지조차 의문일 정도로 한국에는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아니면 사놓고도 밝히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말고도 딱 한사람이 있는데 바로 슈팅게임 "식혼도"를 제작하신 분인데, 이 기판으로 게임을 개발한 사람으로 아마도 특별한 케이스로 봐야겠죠? 

트레이더 코리아에서 구입리뷰가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도 사실 구입한 사람이 없는 것 같은데 써서 뭐하나 싶어서 지금까지 작성을 안했지만, 최근 주변에서 크게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몇 분 있어서 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까 싶어서 작성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구구절절한 기판에 대한 설명은 위키에 적혀있는 듯 하니 생략하고 이 기판의 특징과 소프트 키트의 형태 및 운영노하우와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공식 사이트

exA-Arcadia


0. 구입방법(2023/6/4 update)

 -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접구입 (카드결제)

 - 가장 가까운 일본 현지의 오프라인 기판샾 BEEP또는 KVC Lab에서 현지 구입

주의점은 BEEP와 KVC Lab 온라인판매사이트에서 Exa만큼은 해외판매를 안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두 곳는 어디까지나 일본 국내판매용이며, 일본외 국가에서는 배송대행 할 필요없이 Exa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직접 카드결제로 구매가능하기 때문에 일부러 일본 현지까지 가서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1. 기판의 특징

 이 기판은 PC베이스로, 전체 크기는 대충 ITX 미니PC 케이스 형태입니다. 그래서 무게도 제법 있는 편으로 약 5kg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케이스 색깔은 심플한 검정색 바탕에 좌측 하단에 로고가 철판위에 찍혀 있습니다. 그외 특정 소프트의 디자인으로 된 한정판 기판이 존재하며, 호환기판의 바리에이션으로 성인용 게임 플랫폼을 지향한 Hawt pink club이 있습니다. 이 기판은 이름 그대로 핑크색이며, 플랫폼 구분을 위해 기판 색깔과 부팅화면 및 대시보드 화면이 나누어져 있을 뿐, 그외 사항은 동일하기 때문에 exa-arcadia소프트를 hawt pink club에 또는 그 반대 기판에 집어넣고 가동해도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hawt pink club은 개인이 집에서 가동하면 모를까 아마 한국 게임센터에서 가동하는 것은 그냥 불가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기판 뚜껑 절대로 열면 안됩니다. 만약 열게되면 정말로 후회할 일이 벌어집니다.

- 밀폐되고 열이 많이 나는 캐비넷에 넣고 가동할 때에는 반드시 배기구 양쪽에 선풍기를 설치하여 열을 뽑아줘야 합니다. 일반적인 25도 환경에서는 가동시에 케이스가 미지근한 수준의 열이 발생하지만, 밀폐되고 환기가 안되는 캐비넷의 경우 상당히 뜨거워지며, 화면이 깜빡이다가 이내 완전히 기판이 열로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니 냉각대책 반드시 필요합니다.

- 구매는 공식 홈페이지 (exa.ac)에서 신용카드로 직배송구입 가능합니다. 일본국내 개인에게도 판매하는 기판취급점(BEEP, KVC Lab, WGC)은 해외판매/배송은 안하고 있으며, 억지로 이곳에서 구입했어도 기판의 문제발생시 AS대상 제외될지도 모릅니다. EXA공식 측에서도 분명하게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판매대리점을 통한 구매만 인정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공식사이트제공 기판 사진
호환기판 Hawt Pink Club의 모습



2. 사용 I/O

eXA-Arcadia는 JVS I/O를 사용합니다. 호환가능한 I/O는 캡콤, 남코, 타이토, 세가 등의 기존 JVS I/O와, 한 개의 I/O로 4플레이어 지원이 가능한 eXA전용 I/O(판매종료) 및 raspberry pi pico를 사용한 뷰릭스용 JVS DASH규격 대응 신형 eXA I/O, 그리고 JVS규격에 맞춰 제작한 동인하드웨어 등이 사용 가능합니다. 동인하드웨어가 의외로 입력지연이 거의 없는 초고속이기 때문에 I/O를 딱히 구비해 두지 않았다면 동인하드웨어 구입 또는 자작도 괜찮습니다.

동인하드웨어 또는 자작은 일본어 포스팅을 번역기로 참조하시면 대충은 알 수 있습니다.

exA-Arcadia基板でのブラウン管出力向け変換遅延と録画


주의사항: JVS기판 공통사항으로 가동시 반드시 I/O를 연결해야 합니다. 가동중 또는 부팅중에 JVS I/O케이블을 빼거나, 부팅전까지 연결이 안되어 있으면 에러화면이 표시되며 정상가동이 안됩니다. 


3. 화면해상도

오퍼레이터 설정의 시스템메뉴에서 640x480(31k)부터 3840x2160의 60프레임까지 표시가능하며, 모든 게임이 4K까지 지원되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해상도는 같지만 별도로 CRT의 31k표시모드와 가로/세로 표시, 화면 회전기능이 기판 앞면의 토글스위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토글형 딥스위치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해야 안전하며, 가동중에 바꾸면 시스템 에러가 날 수 있으니 하시면 안됩니다(메뉴얼에도 기술되어 있습니다).

 화면출력은 DVI-D와 HDMI가 있는데, 혹여나 LCD가 아닌 CRT로 아날로그 출력을 쓰고 싶을 때는 값싼 HDMI-VGA아답터로 표시 가능합니다.

 FHD해상도 정도가 되면 가로모니터로 세로방향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그럴 경우 빈공간은 일러스트나 벽지로 채워집니다. 반대로 세로화면에서 가로게임을 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음...뭐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캐비넷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궁금해할 사항인데 15k, 24k는 지원 안하기에 15k 브라운관에서 가동할 분들은 영상을 다운스캔 컨버터로 변환하거나 31k모니터를 별도로 마련할 수 밖에 없으니 주의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판을 15k로 가동하는 것은 회의적인 시각으로 보며, 다운스캔변환을 할 경우 그만큼 프레임지연이 발생하여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gbscontrol로 다운스캔을 직접 해본 바로는 잘 되는 궁합/세팅도 있지만 잘 안되면 화면이 일그러짐 또는 표시가 불안정해집니다. GBS-8100이라는 편한 다운스캔컨버터도 있지만 이건 화면이 중간에 화면이 찢어지는 티어링이 생기며, 변환으로 3~5프레임 정도의 지연이 발생하기 때문에 액션, 슈팅 장르등에는 매우 부적합해서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공식적으로도 15k는 지원하지 않으며, 현재로서는 지원계획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외 업무용 다운스캔컨버터 등은 애초에 게임용으로 제작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짧은 변환지연을 요구하는 게임용과는 거리가 멀어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 가동중에 영상케이블 뽑으면 간혹 에러가 발생하니, 전원내리고 구성변경하는게 좋습니다.


4. 음성

 스테레오 음성이며, 일반 PC처럼 녹색 3.5잭에서 출력 또는 HDMI에서 영상 및 음성 둘 다 출력시켜 TV등에 연결하면 케이블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캐비넷 안에서 가동할 것을 염두한 물건이기에 HDMI과 3.5음성을 동시에 연결할 경우, 3.5 스테레오 음성측에서만 출력됩니다. 그 후 엠프에 연결하면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옵니다. 


5. 소프트킷

 가로로 길죽한 박스안에 포스터, 캐비넷용 팝업, 조작설명서, 카트릿지가 들어있습니다. 카트릿지는 PCI-express 1x형태의 SSD이며, 기판의 4개 슬롯에 삽입하는 식으로 장착됩니다. 버그수정 및 기능강화 등으로 소프트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데, 현재로서는 온라인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기에 일본 본사로 카트릿지를 보내서 업데이트를 받아야 합니다. 업데이트는 2022년 9월 현재 무료로 대응해주고 있지만, 우편배송료는 각자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정책적으로 게임이 출시되면 게임센터측만 선행으로 배송되며 개인구입자는 그 후에 배송됩니다. 이유는 게임센터측의 운영을 고려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 기간은 현재 경험적으로는 약 1~2개월 입니다.

주의사항:

- SSD라고 해서 일반 PC에 꽂아보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장착 및 탈착할 때는 반드시 전원 끄고 해야합니다. 



6. exa-arcadia의 모든 게임은 인터넷에 녹화 업로드 및 방송이 금지?
 사실 일전에 잘못된 사실이 와전되어 퍼진 적이 있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2022년 9월시점 단 하나의 게임을 제외하고 녹화 및 방송 등으로 인터넷에 업로드하는 행위를 특별히 막은 적은 없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저작권 문제로 공식에 허가를 받고 해야하는 것이 맞긴 하지만 요즘 현실상 그렇게 하면 게임홍보를 막겠다는 식으로 해석되기에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예외로 타노시마스의 "아카와 블루"는 exa측이 아닌 게임제작사측의 의지로 스토리가 드러나는 모드를 업로드하지 말아달라는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2023/2/19 update
타노시마스사의 아카와 블루가 유일하게 개발사측 요청으로 업소에서 녹화/방송 및 인터넷 업로드 금지였지만, 2023년 2월부로 해제되었습니다(서양 플레이어들은 그런 것 따위 무시하고 잘만 업로드 하고 있었습니다만..) 아울러, 게임장용 키트 판매 재개(한동안 중지했었음) 및 기간한정 개인용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2023년 4월부터 12월말까지)

2023/6/4 update

아카와 블루 재판매개시 일정이 지연되어 6월부터 재개되었으며, 정식으로 인터넷에 영상 업로드금지가 해제되었습니다.

 일단 생각나는데로 죽 적어봤는데, 궁금한 점이 있으면 코멘트 등에 남겨주시면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